경마 전문가 최성진

    칼럼니스트

    • 경마장산책 유영삼

    파워블로거

    뉴스/취재

    • 리얼리티 조재흠
      馬담토리 오영열
      부산마방탐방 정경목
      THE馬 박금만
      조교사브리핑 한대건

    연재코너

    • 新이솝우화 배금택
      종마부인 배금택
      변금련 뎐 배금택
      힐링의 시 한편 유영삼

    히스토리

    • 경마바로세우기 - 이규승
      경마이야기 - 홍대유
      조커의 비밀
      뚝배
      와! 카사노바
      0시의 굽소리
      박순철 - 기수인터뷰
      Smile Race - 민유
      트리플 크라운
      니들이 경마를 알아
      뉴스&이슈 - 김남우
      꺼내기 힘든 말이 있어 - 순돌이
      작전공개 - 김지영
      경마 이야기 - 마타하리
      이기는 경마학 = 故안호국
사랑과꿈::경마 칼럼니스트
타이틀 "...And justics for all" - 블로거 사랑과꿈
약  력
* 본 란의 내용은 코리아레이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록 
당근선물 
 스크랩 |  프린트
그레이스풀립 은퇴

그레이스풀립은 우리경마팬에게도 어느정도 알려진 일본의 경주마다.

2017년 코리아스프린트에 출전해 우승을 하면서 우리경마팬에게 알려졌는데 그 당시 기승기수가 일본 최고의 기수였던 다케유타카라는것도 기억을 오래하게 만든 이유였다.

그랬던 그레이스풀립이 경주마에서 얼마전 은퇴를 했다는 소식이다. 더 놀라운건 씨수말로 나가지 못하고 승용마로 간다는것이다.

조금 놀랍다. 번식활동을 하는데 생리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충분히 활용가능해보이는데 누구도 씨수말로 활용할 생각이 없었나보다. 더트주로 경주마이고 보여준 성적이 별로여서일까? 그런데 성적이 아주 좋다고 할수는 없어도 씨수말로 못쓸 정도는 아니다.


위의 성적이 그레이스풀립이 현역시절 거둔 주요경주 성적이다. 지방경마장에서 열리는 G1경주(Jpn으로 표시되는건 지방경마장의 그레이드 등급이고 G로 나오는건 중앙경마장의 그레이드경주다)인 JBC스프린트에서 우승한적도 있고 그 외 G3경주에서 3승이 있다. 그리고 코리아스프린트 우승까지...

이정도면....



우리나라에 선데이사일런스계의 씨수말이 생각보다 많다. 아들이 대부분인데 그중에 씨수말로 성공적인 경우는 기대보다 적었다. 그럴수밖에 없는것이 우리나라에 온 선데이사일런스의 아들들은 경주마시절 중급 이하의 경주마들이 대부분이었다. 경주마때의 능력과 씨수말의 능력이 다른 경우도 심심치 않게 나오지만 그래도 경주마시절 좋은 경주능력을 보여준 경주마들이 씨수말로 더 좋은 성적을 내는것이 일반적이다.



선데이사일런스의 아들들중에 가장 좋은 성적을 낸 아들은 리미트리스비드다. 씨수말로도 가장 좋은 성적을 낸것으로 기억하는데 리미트리스비드는 경주마때의 성적도 우리나라에 온 다른 선데이사일런스의 아들들보다 경주성적이 좋았다. 아래 그림이 리미트리스비드의 일본내 주요 성적이다. G1경주 우승은 없지만 8차례의 그레이드 경주 우승이 있고 중앙경마장과 지방경마장에서 고르게 우승했다.

 

리미트리스비드

 

 

에어쉐이디

위의 에어쉐이디도 경주마때 성적은 우리나라로 온 선데이사일런스의 아들중 좋은 편에 속한다. 그레이드 경주 우승은 한번뿐이지만 이정도 성적은 좋은편인거다. 다만 에어쉐이디는 거리적성이나 주로적성이 우리나라에 잘 맞는지가 의문이긴하다.

 

크리솔라이트

위는 어쩌면 올해부터 교배활동을 시작할 크리솔라이트다. 에어쉐이디보다 좋고 리미트리스비드와 비슷하다고 볼수 있다.

가장 위쪽의 그레이스풀립과 비교하면 리미트리스비드, 크리솔라이트, 그레이스풀립은 경주마때 성적은 엇비슷하다. 그런데 씨수말로 선택되지 못했다.

한가지 이야기하면 크리솔라이트와 그레이스풀립은 선데이사일런스의 아들이 아니라 손자다.

위의 혈통표는 그레이스풀립이다. 큰심장을 물려받고 태어났을 가능성도 있다. 그런데 모계쪽으로 이름이 없는 빈칸이 있는데 아무 문제 없다. 우리나라 마사회 혈통사이트에는 빈칸이지만...

일본의 사이트에 가면 빈칸 없이 멀쩡하게 나온다. 예전 새강자처럼 모마를 수입할때 혈통서가 빠져 확인이 안되어 혈통표상에 빈칸이 있고 그래서 새강자가 더러브렛이 아닌 더러브렛계종으로 인정 받을수 밖에 없는 상황은 없다는것이다.

자. 마지막 이야기를 해보자.

그레이스풀립은 우리경마팬에게도 알려졌고 코리아스프린트에서 우승도 했다. 일본에서도 G1경주 우승포함 그레이드경주 4승이 있다. 우리나라에 온 선데이사일런스계 후대마들의 경주성적과 비교하면 경주성적만 따졌을때 다섯손가락안에 드는 성적이다.

예전에 선데이사일런스 아들들은 우리나라에 와서 씨수말로 좋은 성적을 거둔것은 아니라고 앞서 이야기했다. 그래도 자기몫은 충분히 해주었다. 부족한 교배횟수와 급이 떨어지는 암말을 상대했음을 감안하면 기대이상이라고 할수도 있다. 아비인 선데이사일런스라는 이름때문에 실망을 했다고 할수 있는데 현역시절 중급 이하의 경주능력과 우리나라에 와서 교배시 부족한 지원을 생각하면 "역시 선데이사일런스는 다르다"라는 이야기를 할수도 있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 온 선데이사일런스계의 후대마들과 비교해서 상위권의 경주성적을 남긴 그레이스풀립이 일본에서 씨수말로 가지 못하고 승용마로 갔다. 놀랍지 않나?

현지에서는 일본의 두터운 씨수말층을 뚫고 가기엔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을 했나본데 그렇다면 한번 일본에 가서 건강상의 문제만 없다면 도입을 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으로 생각된다.

승용마로 나가는것이 확정된 이상 싼 가격에도 데리고 올수도 있지 않겠나.




2019.03.14 11004:31 입력

  - 이전기사 : 뉴레전드, 1차 검증의 무대
  - 다음기사 : 산타아니타 경마장 무기한 폐쇄

회사소개 제휴문의 광고문의 코리아레이스 도움말 개인정보취급방침 위로↑
(주)지에이엠    대표: 박종학    사업자번호: 120-86-14874   근무시간 : 오전 9:30~오후 6:00  휴무: 월요일
14057)  경기 안양시 동안구 시민대로 361, 606호(관양동)    Tel: 02)3452-5144    Fax: 02)3452-7694
Copyright ⓒ Korearace Corp. All Rights Reserved